HOT 뉴스

우리나라 한방제품의 국가경쟁력은 한방산업지원센터가 책임지겠습니다.

home 커뮤니티HOT 뉴스

[뉴스스크랩]세계시장에서 통하는 글로벌 신약개발 본격 도전..과기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8.01.04 18:43:05 조회수 946

[과학기술부] 세계시장에서 통하는 글로벌 신약개발 본격 도전


과기부, 매년 2∼3개 글로벌 수준 신약 후보물질 도출 목표로

정부가 세계 제약시장의 선점을 목표로 한 글로벌 신약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종양, 혈관질환, 관절염 등 9개 질환을 대상으로, 신약후보 물질 발굴에 착수하기로 했다.

정부는 한미 FTA 협상타결을 계기로 다국적 제약기업에 의한 국내 제약시장의 잠식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제약 업계의 활로를 모색하고 신약개발 역량을 선진화하기 위하여 범부처 차원의 신약개발 R&D 추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추진계획에 따라 과기부는 후보물질도출, 산자부와 복지부는 비임상·임상시험 지원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전문화하여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신약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였다.

신약후보물질도출은 신약개발에 직결되는 중요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는 지적이 많았고 정부 투자 또한 규모면에서 글로벌 수준의 후보물질이 도출되기 어려운 구조로 지원이 이루어졌다.

이에 과기부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신약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종양, 혈관질환, 관절염 등 9개 질환을 대상으로 신약후보물질 발굴사업을 2008년부터 점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질환별로 150억원을 5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 단계 작업으로 과기부는 질환별 후보물질발굴사업단의 성공적 수행을 위하여 총괄기획 및 질환별 전문기획에 착수하였다. 총괄기획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질환별 기획은 건국대학교,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및 디지털바이오텍이 각각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총괄기획에는 각 질환별 기획연구가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이 포함되고, 질환별 투자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평가기준, 사업단 추진전략 및 신약개발지원센터 설립방안 등도 포함될 계획이다.

각 질환별 기획에서는 해당 질환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타당성을 검토하며, 국내역량에 기반한 추진전략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본 기획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선 지원할 대상 질환이 확정되면, 추진 연구기관을 공모방식으로 선정하여 '08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신약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2016년 이후 연 매출액 1조원 이상의 글로벌 신약이 매년 지속 개발됨으로써 국내 제약산업의 세계시장 선점과 BT분야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끝)

<본 보도자료는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 무관하여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 있습니다>
다음글 [뉴스스크랩]식약청, 인플루엔자백신 평가지침 발간
이전글 [뉴스스크랩]정부, 한국인 주요 9개 질환 신약개발 지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