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뉴스

우리나라 한방제품의 국가경쟁력은 한방산업지원센터가 책임지겠습니다.

home 커뮤니티HOT 뉴스

[뉴스스크랩]대구시"바이오와 실버산업 주도할 것"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8.01.04 18:30:19 조회수 1063
대구시는 24일 '메디바이오클러스터 및 실버웰빙단지'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메디바이오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적극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대통령 직속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제약,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산업을 IT-BT-NT 등 신기술과 접목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2조~3조원대 예산이 투입된다.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한 대구경북연구원은 대구시의 경우 임상시험 인프라 및 경험이 축적돼있고, 의료 및 바이오분야 인력양성이 활발하다고 분석했다. 또, 다수의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이 집적돼있고, 전국 최대 한약재 생산재배지 및 한방산업진흥원이 위치해있어 천연물 신약개발 기반이 잘 갖춰져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산업화 지원체제가 취약해 연구개발 결과가 생산, 판매 및 환자유치로 연계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대구시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에 맞춰 중점육석하겠다고 내놓은 분야는 ▲의약품-천연물 신약, 신약 ▲의료기기-의료용 로봇, 휴대형 및 체내의료기기 ▲의료서비스-모발이식, 재생의료기술, 나노 및 영상기술을 이용한 진단치료기술 등이다.

대구시와 함께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는 인천, 대전, 오송 등이 있다.

고령화시대에 대비한 실버웰빙단지 구축 계획도 발표됐다. 대구시는 타당성 검토 후 사업비 1000억원을 들여 1,983,470㎡ 부지에 건축 연면적 61,488㎡ 규모로 실버웰빙단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단지는 진료, 치료, 건강검진, 재활, 연구기능을 수행하는 힐링타운존과 도시인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건강증진타운존, 건강휴양을 위한 관광 레져타운존, 건강관련 상품을 전시 및 체험, 판매하는 건강산업지원타운존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단지가 조성되면 각 타운존의 목적에 맞게 양한방협진센터, 건강운동센터, 메디컬호텔, 한방건강의 숲, 건강컨벤션센터, 자연의학건강스파, 황토명상의 장, 건강상품종합백화점 등이 들어서게 된다.

대구경북연구원 관계자는 "실버웰빙단지는 건강산업 활성화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치유, 휴양, 건강위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건강산업 및 의료관광 수요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는 김범일 대구광역시장을 비롯, 건강산업추진위원, 학계, 업계, 용역기관 전문가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10시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됐다.                                                  -최은미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다음글 [뉴스스크랩]5년내 글로벌신약 후보물질 개발지원...과기부
이전글 [뉴스스크랩]어린이용 의약품 임상시험, 어린동물로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