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뉴스

우리나라 한방제품의 국가경쟁력은 한방산업지원센터가 책임지겠습니다.

home 커뮤니티HOT 뉴스

한의 임상시험'성과'관련 영남일보 기사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7.01.17 16:47:10 조회수 1009
한의 임상시험'성과'
대구한의대 이상곤 교수팀
환자 대상 처방유효성 평가

대구한의대가 최근 한의학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임상시험에 나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16일 밝혔다.

대구한의대에 따르면 의과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이상곤 교수 임상연구팀이 지난 7개월 동안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처방의 유효성 평가 비교 시험을 벌인 결과 처방에 따라 각각 74.37%와 63.42%의 치료율을 보였다.

이번 임상시험에서 A처방을 투여한 39명 중 29명, B처방을 투여한 41명 가운데 26명의 증상이 각각 없어지거나 아주 많이 개선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시험에 사용된 한약처방은 현재 한의학계에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에자주 쓰이는 기존 처방(B처방)과 이 교수팀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특화된 처방(A처방)이며, 무작위 배정 방법을 통해 2개 군으로 구분, 투여됐다.

지금까지 한의학계에서 알레르기성 비염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치료 전후 이·화학적 검사를 하지 않은 채 환자가 호소하는 주관적인 증상 등에만 의존하는 등 효과판정 방법과 관련한 통일된 기준과 측정법이 적용되지 않았다.

이상곤 교수는 "여러가지 약재를 같이 사용하는 한의학 특성 때문에 임상시험을 한다는 게 거의 불가능했다"며 "이번 시험이 한의학 과학화와 객관화의 초석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다음글 코스메슈티컬(Cosmaceutical)’이란 화장품
이전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목록